본문 바로가기

독서

돈은 차근차근 모이는 것이라는 나의 잘못된 생각

책 '부의 추월차선'의 한 구절

- '빠르게 돈을 번다는 것은 차근차근 모으는 것이 아니라 기하급수적으로 벌어들이는 것이다.'

 

나는 이 문장을 보고 놀랬다. 왜냐하면 나의 기존 생각과는 다르기 때문이다. 조금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, 나는 무의식 중에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.

 

돈을 차근차근 아끼면서 통장의 잔고를 늘리는 동시에 좋은 회사에 취직해서 월급을 꼬박꼬박 받는 방법만이 내가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했다.

좀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인생에는 그것만이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아주 좁은 시야를 가지고 있었다고 하는게 더 맞는 표현 같다. 

엄청난 부를 누릴 수 있는 사람은 '빌게이츠, 워런 버핏, 마크 저커버스'와 같은 매우 똑똑한 사람만이 가능한 것이라고 생각했으며, 그런 생각 때문에 나 스스로를 이러한 한계에 가둬두었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됐다.

 

부를 기하급수적으로 만드는 방법은 쉽게 생각하면 열매를 심는 것과 같은 것 같다.

열매를 심는 그 순간은 좀 힘들 수 있고, 바로 나의 눈앞에 열매가 보이지 않지만 한번 열매를 심으면 스스로 성장하게 되면서 나중에는 많은 열매가 생길 것이다.

우리도 이러한 좋은 열매를 찾아서 처음에 잘 심게 되면 나머지는 열매가 알아서 만들어지게 되면서 우리가 가만히 있어도 여러 나무에서 열매가 생기면서 부를 축적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.

우리는 이 열매를 잘 심는 방법에 대해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노력할 필요가 있다.